언론속의 숨, 뉴스 - 숨수면클리닉
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
협진진료의뢰

For Good Sleep & Breath

뉴스

언론에 소개된 숨수면클리닉
수면에 관한 모든 정보를 알려드립니다.


숨수면 클리닉은 수면에 대한 올바른 정보로, 숙면을 꿈꾸는 현대인들에게 더 좋은 수면을 위한 지식을 전달하겠습니다.

제목 심해지는 부모님 코골이… 추석연휴, 수면건강 검사 어때요
작성자 숨수면클리닉 작성일 2021.09.23 조회수 594

0000592451_001_20210921020219950.jpg

 

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며 모임 인원수가 제한돼 추석 명절 귀성길을 포기하는 가족이 적잖다. 귀성길 포기로 부모님의 건강 안부를 챙기지 못하는 대신 건강검진 등을 권유하며 아쉬운 마음을 달래는 것도 한 방법이다.


고령의 부모님에게 권할 만한 검진으로 '수면다원검사'를 들 수 있다. 특히 코골이 검사는 고령의 부모님 건강과 직결되는 중요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.


코골이 자체가 양질의 수면을 방해하고 나아가 치명적인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는 수면장애 증상이다. 무엇보다 코골이 증상을 가벼운 잠버릇으로 여겨 간과하는 중장년층 사례가 많기 때문에 이같은 검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.


코골이는 다양한 원인으로 기도가 좁아지면서 공기가 이 곳을 통과해 연구개 및 목젖 등 주변 조직을 진동시켜 나타나는 증상이다. 즉, 비강 자체의 문제보다 좁은 기도에 의해 발생하는 수면장애의 일종이다. 고령층은 상기도 근육 탄력이 떨어지며 젊은층 대비 코골이 발생 가능성이 더 높다고 알려져 있다.


코골이 증상으로 수면 중 정상적인 호흡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숙면을 방해해 주간졸림증, 기면증, 만성피로 등을 초래할 수 있다. 또한 체내 산소 부족을 야기해 심혈관계 질환 및 치매, 당뇨, 고혈압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. 이는 중장년층 건강에 치명적인 요소다. 따라서 적극적인 검사 및 치료 자세를 갖는 게 매우 중요하다.


코골이 치료 전에는 환자 개인의 기도 상태 및 수면 중 호흡 정상 여부를 면밀하게 살피는 게 중요하다. 이를 위해 3D CT 검사, 수면다원검사 등을 거치게 된다.


3D CT는 수술 전·후 진단을 통해 확장된 기도를 부위 별 mm 단위로 비교, 확인할 수 있는 검사 과정이다. 수면다원검사는 수면 중 환자의 신체 상태를 체크함과 동시에 기도 크기 정상 여부까지 파악한다.


수면다원검사는 환자가 잠을 자고 있는 동안 이뤄져 일반적인 취침 시간에도 진행할 수 있다. 예약 후 밤에 내원한 뒤 간단히 설문을 작성하고 치료에 들어간다. 이때 뇌파검사, 수면구조검사, 수면호흡검사, 근전도 및 수면 움직임을 측정하는 20여 개 센서를 부착한다. 이후 보통 때와 마찬가지로 수면에 들어가면 돼 중장년층도 부담 없이 검사받을 수 있다.


이런 검사 과정을 통해 코골이 치료 개선 여부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수치가 바로 호흡장애지수(RDI, Respiratory disturbance index)다. RDI란 시간 당 무호흡과 저호흡 수치를 합친 숫자로, 일반적으로 코골이의 심각한 정도를 의미한다.


치료 전 검사를 통해 RDI 수치부터 측정을 해야 하는데 RDI 수치가 5~15면 경증, 15~30이면 중등도, 30 이상이면 중증 수면무호흡증으로 정의할 수 있다.


이후 검진 결과를 토대로 양압기 치료, 기도확장수술 등의 치료를 시행한 후 RDI 수치를 다시 측정해 전후 변화 양상을 파악한다.


이종우 숨수면클리닉 원장은 “부모님의 건강한 수면을 위해 수면베개 및 이불 등의 침구류, 안마기기, 보양식 등의 선물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”며 “이들 요소는 코골이 등 수면장애의 근본 치료가 될 수 없다는 점을 명확히 인지해야 한다”고 조언했다.


이어 “코골이를 오래 방치하면 수면 중 호흡 불규칙으로 인해 혈압 및 맥박 속도가 증가하고 산소 부족 현상마저 심해져 치매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각별히 신경쓰는 게 도움이 된다”고 덧붙였다.


기사 원문보기>>

빠른상담

- -

온라인상담

온라인예약

전화예약

카톡상담

비용상담