언론속의 숨, 뉴스 - 숨수면클리닉
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
협진진료의뢰

For Good Sleep & Breath

뉴스

언론에 소개된 숨수면클리닉
수면에 관한 모든 정보를 알려드립니다.


숨수면 클리닉은 수면에 대한 올바른 정보로, 숙면을 꿈꾸는 현대인들에게 더 좋은 수면을 위한 지식을 전달하겠습니다.

제목 코골이 증상에 대한 부부의 동상이몽 "결국 치료가 먼저"
작성자 숨수면클리닉 작성일 2023.09.11 조회수 147

230276_103106_4032.png

 

코골이는 코를 고는 본인의 건강 상태와 타인의 숙면 컨디션을 어지럽히는 공공의 적이다. 특히 코골이가 장기화되면 수면의 질이 갈수록 저하되고 나아가 각종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.


커다란 코골이 소리는 70dB에 다다를 만큼 볼륨이 큰 것이 특징이다. 이는 함께 잠을 자는 배우자의 수면 위생을 떨어뜨리는 요소다. 실제로 상대 배우자의 시끄러운 코골이 소리 때문에 각방을 쓰는 사례가 많다. 또한 상대 배우자의 코골이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수면클리닉에 내원하기도 한다.


코골이는 수면 중 호흡을 할 때 좁은 기도 내 공기가 통과하며 혀뿌리, 연구개 등을 떨리게 해 나타나는 수면장애 증상이다. 이러한 코골이는 선천적으로 기도가 좁은 경우, 알레르기 비염 또는 축농증일 경우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. 갱년기 이후 호르몬 분비 및 신체 조건 변화로 인해 코골이를 겪기도 한다.


분명한 점은 코골이를 두고 단순히 시끄러운 잠버릇으로 치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. 코골이 등 수면장애를 겪어 숙면을 제대로 이루지 못 할 경우 고혈압, 당뇨 등의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심뇌혈관 질환, 뇌졸중, 폐질환, 신경장애, 정신장애 등의 질환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다.


실제로 코골이 증상이 장기화되면 수면 중 공기가 원활하게 통과하지 못해 수면 중 호흡의 일시적 단절, 불규칙 현상을 일으킨다. 만약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면 질식에 의해 폐혈관 수축 및 일시적인 폐동맥 고혈압 유발 가능성이 높아진다.


게다가 수면 중 무호흡이 저산소증과 연관될 경우 심박동이 느려진다. 이러한 심혈관계 변화는 고혈압 및 뇌졸중, 관상동맥질환 빈도 증가의 주 원인이 된다.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중장년층이라면 이에 따른 증상이 더욱 두드러질 수밖에 없다.


뿐만 아니라 코골이에 의한 반복적인 호흡 단절은 혈액 내 산소 소모 촉진을 야기하는데 이는 곧 중증 고혈압 유발의 기전이 된다. 아울러 수면무호흡 시 혈중 산소량이 감소해 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.


따라서 상대 배우자가 코골이를 한다면 지체하지 말고 치료를 권유하는 것이 지혜로운 방법이다. 코골이 치료 목표는 다르지만 수면의 질과 건강을 동시에 증진시키는데 기여한다는 점은 분명한 사실이다.


수면다원검사는 수면 중 환자의 신체 상태를 체크함과 동시에 기도 크기 정상 여부까지 파악할 수 있는 효과적인 검사 방법이다. 검사 후 환자 개개인의 선호도 및 증상, 일상생활 패턴 등에 따라 비수술 치료법인 양압기 사용 또는 좁은 기도를 근본적으로 확장시키는 기도확장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.


(글.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)


기사 원문>>

빠른상담

- -

온라인상담

온라인예약

전화예약

카톡상담

비용상담