언론속의 숨, 뉴스 - 숨수면클리닉
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
협진진료의뢰

For Good Sleep & Breath

뉴스

언론에 소개된 숨수면클리닉
수면에 관한 모든 정보를 알려드립니다.


숨수면 클리닉은 수면에 대한 올바른 정보로, 숙면을 꿈꾸는 현대인들에게 더 좋은 수면을 위한 지식을 전달하겠습니다.

제목 [매일경제] 낮에 졸림 심하면 수면무호흡증 의심
작성자 숨수면센터 작성일 2006.05.01 조회수 9310
[전문의 강좌] 낮에 졸림 심하면 수면무호흡증 의심 

Q> 40대 중반인 남편이 자면서 코를 심하게 곯고 갑자기 숨을 멈췄다가 몰아쉬어서 깜짝 놀랍니다. 매일 피곤해 하고 낮에도 졸려 합니다. 왜 그런 것인지, 어떻게 고 칠 수 있는지 알고 싶어요.

A> 증상을 볼 때 수면무호흡증을 가지고 있으신 듯합니다. 수면무호흡증은 글자 그 대로 잠자는 동안 숨쉬기를 멈추는 것입니다. 수면무호흡이 생기는 이유는 비만으 로 인해 기도 주위가 좁아지거나 연구개가 늘어지는 현상, 비대한 혀, 늘어진 목젖 등도 원인이 됩니다. 노화도 주원인 중 하나로 나이가 들면 남성이나 여성 모두 늘 어나게 됩니다.

수면무호흡이 있으면 대체로 피곤함을 호소하는데 이는 잠자는 중 숨을 쉬기 위해 반복적으로 깨는 현상 때문에 수면패턴이 파괴돼 깊은 잠을 잘 수 없기 때문입니다 .
실제 수면무호흡환자 중에는 한 자세로 오래 앉아 있는 회의중, 운전중, TV를 보 면서도 졸음을 참지 못하는 예가 많습니다. 또 머리만 닿으면 잠든다는 등 잠드는 시간이 비정상적으로 빨라지는 사례가 많은데 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해 피로가 쌓 여 있기 때문입니다. 피로나 졸음 외에도 집중력이 떨어지고 기억력이 감소되어 학습이나 일에 지장을 초래하고, 무기력증 짜증 우울증 등 감정장애가 나타나기도 합니다.

또한 고혈압, 심혈관계 질환, 뇌졸중, 부정맥 등 유발률이 정상보다 수 배 높고, 수면중 돌연사 위험도 있어 절대 가볍게 봐서는 안 되는 수면질환이라고 할 수 있 습니다. 치료법으로는 수술과 호흡보조장치가 있는데 정확한 검사 후 증상에 맞춰 치료를 받으면 코골이 소리와 수면무호흡이 개선돼 잠자고 난 후 개운하다고 느끼시는 분 이 많습니다. 치료 외에도 체중조절과 금연ㆍ금주와 옆으로 누워서 자는 자세도 도움이 됩니다. 그러나 건강과 삶의 질 전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질환이므로 자가적인 판단보다는 정확한 진단과 이에 따른 치료가 중요합니다.

[박동선 예송이비인후과 수면센터 원장]
< Copyright ⓒ 매일경제.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>

 [매일경제 2006-04-21 15:23] 

빠른상담

- -

온라인상담

온라인예약

전화예약

카톡상담

비용상담